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Microsoft Office 365 평생 사용 가능? 구매시 고려할 점

Engineering, Computing/PC,Android

by Terry SoundVib 2019.09.01 21:55

본문

요즘 스마트 기기를 사용하시는 분들이 증가하면서 Mobile 상태에서도 문서를 수정하고 싶은 욕구를 가진 분들도 많고, 실제로 사용도 많이들 하고 계십니다. Microsoft는 특히 Cloud 사업으로 방향을 정하고, 운영체제 플랫폼을 구분 짓지 않는 방식으로 사업을 전개하여 기존에 우려를 불식시키고 호실적을 내고 있는데요.

아이패드나 스마트 기기에서 Microsoft office를 사용하려면 비용을 지불해야 하는 경우가 생기는데, 주로 10.1인치 이상이면 유로로 사용해야 하며, 이하에서는 무료입니다!!!! 그렇다면, 10인치 이하 패드에서는 노트북 처럼 사용이 가능한 상황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가 후발 주자를 따라오지 못하게 짓밟아 버린 상황이네요...

그래도~ PC에서는 유료 프로그램인데, Office 365는 라이선스가 몇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모바일에서 자연스럽게 유료로 가입하시면 가장 비싸고, 그다음이 Open market에서 구매하는 1년짜리 라이선스를 사는 방법이 있습니다. 1년짜리 라이선스에도 소프트웨어 포장이 배송되는 것이 있고, 라이선스 코드만 송부해 주는 것이 있습니다. 

MS office 365 Online 구매 가격(2019년 9월 1일 현재)

매달 11900원 내는 Plan이 가장 가성비가 높은데요, 매달 낸다고 생각하니 꽤 부담 스럽습니다. 그런데 오픈 마켓에 보면 놀라운 가격으로 판매되는 상품이 보입니다.

오픈마켓에 판매중인 Ms Office 365 계정

아니 이럴수가... 790원 짜리도 보이네요. 놀라운 가격입니다. 사실 저는 이런 상품을 국내에 오픈 마켓에서 팔지 않을 때부터 사용하고 있었는데요, 해외 오픈 마켓에서 구매해서 사용하고 있었었습니다. 사실 싸면 그만이지 하면서 사용하면 되긴 하지만, 몇 가지 주의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 이 가격으로 구매한 상품은 향 후 언제든지 Disable 될 수 있다. (계정이)
  • 이것은 Student 나 기업용 계정에 임의로 ID 생성 한 계정이므로 본인이 One drive 활용 시 본인의 설정 실수로 정보가 유출 될 수 있다.

위와 같은 경로로 구매한 제품은 임의의 ID나 본인이 원하는 ID를 판매자가 만들어 줍니다. 계정 정보에 들어가면 어떤 업체나, 학교의 소속으로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라이선스 정보

위와 같이 학교나 회사로 운영되는 계정에서는 "Delve"라고 하는 Application이 있습니다. 

제가 가지고 있는 계정에도 있어서 들어가 보면 다음과 같이 나오네요.

Delve Screen shot

협업을 위해서 소속 단체 내부에서 작성된 문서를 공유/검색 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사실 Delve는 document management system으로 권한 설정을 잘하면 안전한데, OneDrive를 활용하시는 경우 익숙지 않은 분이 문서를 open 시킬 수 있는 리스크가 없지는 않을 걸로 생각합니다. (특히나 모르는 사이에...) 제가 보유하고 있는 계정 중 하나는 Delve에서 검색하면 모르는 사람이 작성한 문서가 상당수 검색되고 열어볼 수 있었습니다.

위와 같이 구매한 Office 365를 안전하게 사용하고 싶으시다면 같이 제공되는 Business용 One Drive는 사용하시지 않는것을 추천드리고 싶네요. (권한 설정 및 세팅을 잘하신다면, 문제없을 수도 있을 것 같지만...) 따라서 위 경로로 구매한 Office 365 에서는 해당 계정의 OneDrive를 해지하시고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Office Software를 실행하시고 File > 계정을 선택하시면 연결된 OneDrive를 확인 가능

 

다음은 계정 Disable Risk입니다.

실제로 제가 예전에 구매한 상품이 곧 계정 Disable 경고가 나오면서 10월부터 사용할 수 없다고 하고 있습니다.

계정 비활성화 예정 공고

계정이 그냥 로그인해보면 알 수 없고, OneDrive를 web application에서 선택해 보시면 위 메시지가 나타나네요. 혹시 구매한 지 오래된 분들이면 가끔 체크가 필요해 보입니다. 어느날부터 갑자기 Office 사용이 불가능해 지면 당황할 수 있으니까요. 구매한지 얼마 안 되었다면, 판매자에게 클레임 걸면 새로 계정을 뚫어 줄 것 같지만, 오래되었다면 판매자 연락이 안 될 수도 있으니 난감하겠지요.  

여기까지, Office 365의 저렴한 구매 방법에 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물론 저도 싼값에 주고 2년 가까이 편리하게 해당 계정을 이용했습니다. 계산기를 두들겨 보면 분명한 이득이겠지요. 하지만 저는 해당 계정의 보안 이슈 등을 고려했을 때 일반 사용자들도 민감한 정보를 저장하신다면 주의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어느날 비활성화된 계정 때문에 당황하지 않으시려면, 가끔 체크도 해보셔야 할거라고 봅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